3냥 집사이면서 게임 개발자입니다.
언리얼 c++ 코딩 규칙 본문
코딩 표준이란,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데 지켜야 하는 프로그래밍 이름 규칙, 작성 방법 등을 지정한 가이드라인입니다.
- 코딩 스타일, 코딩 컨벤션(Coding Style, Coding Convention) 이라고도 합니다.
좋은 코딩 표준이란?
- 절대적으로 좋은 코딩 표준이란 없습니다.
- 이전에 내가 사용한 코딩 표준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 중요한 것은 코딩 표준을 정하고 잘 따르는 것입니다.
- 이미 프로젝트에 코딩 표준이 있다면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 프로젝트의 모든 코드는 한 사람이 만든 것처럼 보여져야 합니다.
- 좋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자신만의 코딩 표준이 있습니다.
* 언리얼 엔진은 자체적으로 코딩 표준을 정했기 때문에, 기존 C++ 코딩 방법을 버리고 언리얼 엔진 코딩 표준을 따라야 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epic-cplusplus-coding-standard-for-unreal-engine/
다시 강조하지만, 한 사람이 작업하는 것처럼 코드를 표준화한다면 불필요한 비용또한 줄어들기 때문에 표준을 따르는 것이 권장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다양한 명명 규칙
- 파스칼 케이싱 (Pascal Casing) : 합성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를 사용해 명명합니다.
* 언리얼 엔진에서 채택한 명명 규칙입니다.
- 카멜 케이싱 (Camel Casing) : 첫 합성어는 소문자로 나머지는 대문자를 사용해 명명합니다.
- 스네이크 케이싱 (Snake Casing) : 합성어 사이에 언더바(_)를 사용해 명명합니다.
외에 다양한 규칙은 위 사이트를 통해 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언리얼 엔진 코딩 표준을 정리하겠습니다.
1. public 에서 private로 이어지는 클래스 체계(Organization)를 준수
2. 명명규칙
2.1 파스칼 케이싱을 사용
2.2 소문자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공백 및 언더스코어(_)가 없음
2.3 모든 클래스와 구조체에는 고유한 접두사가 있음
3. 코드의 명확성
3.1 파라미터에 가급적 In과 Out의 접두사를 사용해 명시
3.2 const 지시자(directive)의 적극적인 활용
3.3 레퍼런스를 통한 복사 방지
3.4 auto 키워드는 가급적 자제
4. Find In Files 의 활용
5. 헤더 파일 및 #include 구문은 의존성을 최소화시켜 주의 깊게 다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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